2018 저널리즘의 미래 컨퍼런스.

도전과 혁신, 저널리즘 딥 다이브.

2018 저널리즘의 미래 컨퍼런스.

도전과 혁신, 저널리즘 딥 다이브.

최고의 미디어 전략가와 현장 전문가 57명.

이종민.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 원장.
조성범.
알리바바클라우드코리아 대표.
양승도.
아마존 웹서비스 시니어 매니저.
문성원.
카카오 봇서비스셀 셀장.
변상욱.
CBS 대기자.
이지선.
오즈인큐베이션센터 센터장.
신병규.
서울시 뉴미디어 담당관.
정길락.
GE코리아 홍보팀 이사.
박선희.
한국 코카-콜라 홍보팀 차장.
한현정.
SK텔레콤 뉴미디어팀 매니저.
이용욱.
현대카드-현대캐피탈 콘텐츠팀 팀장.
김종율.
스캐터랩 연애의과학 총괄.
이인숙.
경향신문 뉴콘텐츠팀 팀장.
송다예.
MBC 14F 디지털 저널리스트.
김정아.
MBC 14F 디지털 저널리스트.
팀 황.
피스컬노트 대표.
정주식.
직썰 편집장.
조소담.
닷페이스 대표.
장혜덕.
구글코리아 클라우드 총괄.
조주환.
중앙일보 마케팅팀 팀장.
장성환.
203 인포그래픽연구소 대표.
이현진.
구글코리아 수석부장.
박진영.
어피티 대표.
이대승.
오딘네트웍스 COO.
이문기.
코난테크놀로지 데이터사이언스그룹 그룹장.
곽윤섭.
한겨레 선임기자.
서정호.
YTN 모바일프로젝트팀 팀장.
안상선.
엠로보 대표.
이대승.
오딘네트워크 COO.
김상범.
블로터 대표.
도안구.
도라이브 대표.
이슬아.
일간 이슬아 운영자.
박상주.
중앙일보 더오래팀 팀장.
안상선.
엠로보 대표.
김조한.
곰앤컴퍼니 이사.
신우석.
돌고래유괴단 대표.
성지환.
72초TV 대표.
신혜림.
CBS 씨리얼 PD.
이승녕.
JTBC 디지털뉴스룸 부장.
이진희.
KBS PD.
노영은.
왈이의 아침식땅 대표.
홍주석.
어반플레이 대표.
유승찬.
스토리닷 대표.
강원국.
‘대통령의 글쓰기’ 저자.
진민정.
저널리즘학연구소 연구원.
박소령.
퍼블리 대표.
박진영.
어피티 대표.
정찬필.
미래교실네트워크 사무총장.
황성연.
닐슨코리아 부장.
송호창.
피스컬노트 코리아 대표.
김준일.
뉴스톱 대표.
정우성.
더파크 대표.
조주환.
중앙일보 마케팅팀 팀장
정혜승.
청와대 디지털소통센터 센터장.
강함수.
에스코토스컨설팅 대표.

커뮤니케이션 지형의 변화.

기업이 직접 미디어를 조직하는 시대, 미디어가 스토리텔링을 판매하는 시대, 강함수 에스코토스 대표는 “기업과 미디어는 가장 큰 협력 상대면서 동시에 경쟁 상대가 된다”고 강조합니다. 단발성 캠페인이 아니라 메시지와 스토리에 주력하라는 것이죠. 브랜드와 저널리즘의 이질적인 조합, 그리고 네이티브 광고라는 걸어보지 못한 길, 강함수 대표가 커뮤니케이션 지형의 변화를 짚고 새로운 철학과 문법을 제안합니다.

강정수.
메디아티 대표.

분산 플랫폼 시대, 콘텐츠 생태계의 재편이 시작됐다.

엑셀러레이터 기업 메디아티는 닷페이스와 디에디트, 코리아엑스포제, 긱블 등 빛나는 미디어 스타트업의 산실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강정수 메디아티 대표는 콘텐츠 기획과 플랫폼 전략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로 꼽힙니다. 해박한 이론에 기초해 풍성한 인사이트를 쏟아내면서도 디테일에 강한 강정수 소장의 강연은 언제나 감동적이죠.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분산 플랫폼 시대 콘텐츠 생태계의 변화를 주제로 큰 그림을 그려줄 것입니다.

조영신.
SK경제경영연구소 수석연구위원.

콘텐츠 진화의 방향.

이쪽 바닥에서 조영신 SK경제경영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의 명성을 모르는 사람은 없죠. 이론에 매몰되거나 현장과 동떨어지는 걸 경계하되, 변화의 방향을 발빠르게 따라잡으면서 인사이트를 쏟아내고 의제를 제안하고 기꺼이 토론에 나서는 행동하는 언론학자는 정말 귀하죠. 플랫폼 환경이 급변하고 콘텐츠 문법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조영신 연구위원이 전략의 방향을 제시할 것입니다. 놓쳐서는 안 될 이번 컨퍼런스의 핵심 발표 가운데 하나입니다.

36124369725_32abdb3d82_o

일부 발표자와 주제에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DAY 1. 8월 27일.

키노트.

정혜승 청와대 디지털소통센터 센터장 / 청와대의 소셜 스토리텔링 실험 1년. / 10:00

강정수 메디아티 대표. / 오래된 미래, 미디어 산업의 도전과 과제. / 10:25

 

Part 1. 도전과 실험.

이인숙 / 경향신문 뉴콘텐츠팀 팀장. / 텍스트의 한계를 넘어, 100번의 실험. / 10:50

조주환 중앙일보 마케팅팀 팀장 / 중앙일보의 분산 플랫폼 전략. / 11:15

정우성 더파크 대표. / 장르 파괴 이종교배 미디어 기업, 더파크의 실험. / 11:40

김준일 뉴스톱 대표. / 팩트체크 저널리즘의 과제와 전망. / 12:05

팀 황 피스컬노트 CEO & 송호창 피스컬노트 아시아태평양 어드바이저 / 데이터 분석과 뉴스 구조화를 활용한 정치 뉴스 업그레이드. / 12:30

 

Part 2. 버티컬 미디어의 실험. (라운드테이블)

박진영 어피티 대표 / 20대 여성을 위한 자산관리 콘텐츠 뉴스레터.

이슬아 일간 이슬아 운영자. / 월 1만 원이면 매일 아침 글을 보내드립니다.

전상민 마시즘 디렉터. / 한 놈만 팬다? 하나만 판다! 음료수에 특화된 버티컬 미디어.

김현종 메디치미디어 대표. / 최고 의사결정권자 500명을 대상으로 하는 어젠다 셋팅 미디어.

홍주석 어반플레이 대표. / 로컬 저널리즘과 소셜 커뮤니케이션.

정주식 직썰 편집장 / 경쾌하되 가볍지 않게, 직썰의 B급 콘텐츠 전략.

 

Part 3. 독자 인게이지먼트.

박상주 중앙일보 더오래팀 기자 / 독자 인게이지먼트 전략과 사례와 교훈. / 15:00

박소령 퍼블리 대표. / 콘텐츠 유료화 케이스 스터디. / 15:25

황성연 닐슨코리아 부장 / 미디어 환경 변화와 밀레니얼 세대의 콘텐츠 소비 패턴. / 15:50

 

Part 4. 저널리즘과 사회 혁신.

정찬필 미래교실네트워크 사무총장 / 저널리즘과 사회 혁신 프로젝트. / 16:30

진민정 저널리즘학연구소 연구원. / 적극적 뉴스 소비자의 발견. / 16:55

조소담 닷페이스 대표 / 저널리즘의 사회참여, HIM 프로젝트 등의 경험을 중심으로 / 17:20

 

치맥 파티와 네트워크 타임.

DAY 2. 8월28일.

36082357856_3b9d4e595c_o

키노트.

조영신 SK경제경영연구소 수석연구위원. / 콘텐츠의 진화와 새로운 미디어 생태계. / 10:00

김조한 곰앤컴퍼니 이사 / 미디어 플랫폼 지각 변동과 콘텐츠 유통 전략. / 10:25

 

Part 5. 새로운 상상력.

김정아 & 송다예 MBC 디지털 저널리스트 / 밀레니얼 동영상 14F의 기획과 설계, 그리고 시행착오. / 10:50

이연대 스리체어스 대표. / 출판과 소셜 미디어, 저널리즘의 결합. / 11:15

김종율 스캐터랩 연애의과학 총괄 / 감정을 읽는 인공지능, ‘연애의 과학’으로 본 자연어 처리 기술의 현재와 미래. / 11:40

 

Part 6. 콘텐츠 이노베이션 케이스 스터디 1.

이승녕 JTBC 디지털뉴스룸 부장 / JTBC의 멀티 플랫폼 전략 / 12:05

신혜림 씨리얼 PD / 씨리얼의 도전과 실험. / 12:30

 

Part 7. 브랜드 스토리텔링과 브랜드 뉴스룸. (스페셜 라운드 테이블)

강함수 에스코토스 대표 / 기업이 미디어를 구축하는 이유.

신병규 서울시 뉴미디어팀 담당관 / 공공 조직의 정책 브랜드 소통.

정길락 GE 코리아 홍보팀 이사 / B2B 기업에서도 스토리텔링이 중요한 이유.

박선희 한국 코카-콜라 홍보팀 차장 / 한국 코카콜라 저니의 실험.

이용욱 현대카드-현대캐피탈 콘텐츠팀 팀장 / 뉴스룸을 통한 미디어와 대화하기.

한현정 SK텔레콤 통합커뮤니케이션팀 매니저 / SK텔레콤의 브랜드스토리텔링, SKT Insight.

Part 8. 오디오 콘텐츠의 발견.

노영은 왈 대표 / 왈이의 아침식땅으로 본 대화형 콘텐츠의 가능성. / 15:25

이진희 KBS PD / 스마트 라디오와 팟캐스트 네트워크. / 15:50

Part 9. 새로운 문법.

 

장성환 203 인포그래픽연구소 대표 / 인포그래픽과 비주얼 스토리 텔링의 힘. / 16:30

성지환 72초TV 대표 / 72초TV의 진화와 비즈니스의 발견. / 16:55

신우석 돌고래유괴단 대표. / 모바일 스토리텔링과 뉴미디어 광고 문법. 17:20

 

치맥 파티와 네트워크 타임.

DAY 3. 8월29일.

36082357856_3b9d4e595c_o

키노트.

강원국 ‘대통령의 글쓰기’ 저자 / 마음을 움직이는 스토리텔링 전략. / 10:00

유승찬 스토리닷 대표. / 메시지가 미디어다. / 10:25

 

Part 10. 인공지능과 저널리즘.

안상선 엠로보 대표. / 인공지능을 활용한 팩트체크 로봇. / 10:50

문성원 카카오 봇서비스셀 셀장 / 프로야구봇 사례 분석 : 새로운 콘텐츠 유통 모델로서의 챗봇 가능성 / 11:15

이문기 코난테크놀로지 데이터사이언스그룹 그룹장 / 데이터 과학으로 만든 한국 뉴스 지도. / 11:40

장혜덕 구글코리아 클라우드 총괄 / 뉴스룸의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활용. / 12:05

이현진 구글코리아 수석부장 / 유튜브와 저널리즘 플랫폼. / 12:20

 

Part 11. 클라우드와 미디어 혁신 (라운드테이블)

도안구 도라이브 대표.

조성범 알리바바코리아 지사장.

 

Part 12. 블록체인과 미디어.

김상범 블로터 대표 / 크리에이터-에디터 협력 모델과 미디어 기업의 ICO. / 15:00

이지선 오즈인큐베이션센터 센터장 / 알기 쉽게 풀어보는 스팀잇 생태계와 콘텐츠 수익화 사례. / 15:25

이대승 오딘네트워크 COO / 스팀잇으로 지속 가능한 콘텐츠 생태계의 꿈 / 15:50

 

Part 13. 경계를 넘어 저널리즘의 본질로.

곽윤섭 한겨레 선임기자 / 디지털 플랫폼 환경, 포토 저널리즘의 현재와 과제 / 16:30

서정호 YTN 모바일프로젝트팀 팀장. / 그로스 해킹과 조직 혁신. / 16:55

변상욱 CBS 대기자 / 저널리즘의 본질과 저널리스트의 사명 / 17:20

치맥 파티와 네트워크 타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