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리즘의 미래

Future of Journalism

Month: January 2015

Hello world!

Welcome to WordPress. This is your first post. Edit or delete it, then start blogging!

“흰 머리 휘날리며 현장 뛰어다니는 기자가 왜 없나”

역피라미드 수직적 조직 문화, 폐 쇄적인 출입처 제도도 조기 퇴출 요인    조수경 기자 | jsk@mediatoday.co.kr 언론사 인력 중 많은 비중을…

기자의 위기, 40대 중반이면 현장 떠나 ‘퇴물’ 취급

[미디어오늘 창간 20주년 기획] (04) ‘말년병장’ 선배는 많고, 현장엔 기자가 없다… 평균 연령 높아졌지만 취재 역량 후퇴 정철운 기자 | pierce@mediatoday.co.kr 기자들은…

“오너 관련 기사는 1억 주고라도 빼야”

무리한 광고·협찬 요구엔 기자들도 ‘경악’… 본지, 한국 언론사들의 광고·협찬을 부르는 기사 유형 5가지 분석 강성원·김유리 기자 | sejouri@mediatoday.co.kr “언론이 예전엔 대기업만…

붕괴하는 광고 시장, 추락하는 저널리즘

[미디어오늘 창간 20주년 기획] (03) “광고 효과 급감, 조선·동아에 주는 광고는 보험용”… 대포 광고에서 유령 광고 시대로 김유리 기자 | yu100@mediatoday.co.kr…

어뷰징 기자들과 대화 “클러스터링? 검색기사 막기 힘들 것”

전현직 어뷰징 담당자들과 인터뷰… “하루 작성 기사 30건, 자괴감 심한 일” 금준경 기자 | teenkjk@mediatoday.co.kr ‘어뷰징’기사는 온라인 저널리즘의 황폐화를 보여주는 단면이다….

치명적인 포털 중독, 값싼 트래픽과 맞바꾼 저널리즘

[미디어오늘 창간 20주년 기획] (02) 온라인 저널리즘이 불러온 재앙… 자생적 수익 기반 붕괴, 포털의 기계적 중립에 이슈 실종·왜곡도 심각 이정환·금준경 기자…

무너진 저널리즘, 가격 없는 상품의 딜레마

[미디어오늘 창간 20주년 기획] (01) 뉴스, 가격 없는 상품의 딜레마 : ‘기레기’ 수명연장, 사회적 합의 얻을 수 있을까 이정환 기자…

© 2017 저널리즘의 미래. Theme by Anders Norén.